XR(Extended Reality)
Ⅰ. XR(Extended Reality) 개요
1. XR 정의 : 인간의 오감 자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여 실제와 유사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
: VR, AR, MR, HR 과 미래에 나타날 신기술을 포함하여 XR이라고 통칭함
2. XR 의 현재
가. 디자인 시뮬레이션, 원격 지원, 훈련 등 구체적인 현장 수요에 대응
나. 현장 인력의 업무능력 증강을 위한 도구로써 XR 도입
다. XR과 AI의 융합으로 맞춤형 서비스 제공
- XR은 이제 흥미로운 사례의 단계를 지나 실제적인 산업 혁신의 차원으로 진화
Ⅱ. 글로벌 XR 활용 사례
1. 제조 : 디자인, 생산, 정비 지원에 활용
: 시제품, 디자인 개발, 안전 기술 평가 등 자동차 개발 전반에 MR을 활용
: MR 기기를 통해 조립 매뉴얼 시각화
: 외부 전문가의 원격 지원에 MR 기술 적용
2. 의료 : 수술/치료 지원 및 의료 훈련에 활용
: AR, MR 을 도입한 수술이 성공적으로 도입되고 있음
: 로봇 수술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VR 접목, 시력 회보를 위한 AR 글래스 제작
: 의료 훈련 시뮬레이션에 VR 활용
3. 교육 : 원격 교육 및 시뮬레이션 교육에 활용
: VR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피교육자와의 상호작용성을 강화
4. 유통 : 제품 체험 정보 제공에 활용
: Amazon 의 룸 데코레이터
: 안경 제품에 AR 앱을 통해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
: 가상 투어 서비스
5. 문화 : 비대면 공연, 전시, 영화, 소셜 활동에 활용
: 유명 관광지나 기념물을 VR로 둘러볼 수 있는 서비스
: VR 과 AI 를 접목하여 댜앙하고 흥미로운 이야기 전개가 가능한 영화 제작
6. 국방 : 가상 훈련 및 실시간 전장 정보 제공
: 생명과 직결되는 훈련에 VR 훈련 프로그램 도입
: AR 글래스를 통해 드론의 시야를 공유 받음
: 실시간 전장 정보를 MR HMD 에 전달하는 시스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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