린 경영에 기반을 둔 새로운 경영전략, 린 스타트업
Ⅰ. 린 스타트업의 개념과 특징
가. 린 스타트업의 정의 : 린 스타트업은 토요타(日)의 생산시스템에서 얻은 린 경영 원칙에 착안해 신사업을 추진하는 조직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고안된 새로운 경영방식으로 짧은 주기로 제품 개발 및 성과 측정을 수행하고 이를 반영하는 사이클을
반복함으로써 고객 니즈를 이해하고 사업 추진 또는 방향을 전환하는 경영 전략
나. 린 스타트업 특징
1. 린 경영이 추구하는 경영 원칙과 사상 + 급변하는 외부 환경을 감안해 빠르게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완성하는 데에 집중
2. 계획된 사업모델의 단계적 실행보다 아이디어 탐색과 반복적인 개선이 핵심
3. 클라우드 컴퓨팅, 오픈소스 S/W, 사무 공간 공유 등으로 신속한 개발 환경 구축
다. 린 스타트업의 핵심 요소 및 개발 사이클
1. 핵심요소 : 현장 중심의 고객 개발, 린 사고, 유연한 제품 개발 방식
2. 개발 사이클 : 아이디어 -> Build -> 제품 -> Measure -> 데이터 -> Learn
Ⅱ. 린 스타트업의 구성 요소
가. 현장 중심의 고객 개발(Customer Development)
- 린 스타트업은 완전한 계획 수립 보다 가설을 바탕으로 한 고객 대면을 통해 시장을 관찰하고 숨겨진 니즈를 테스트하는 반복 과정을 통해 고객을 개발
- MVP 로 시장 반응을 테스트 하고 사업을 Pivoting
- 피봇 전략에는 특정 기능 부각(Zoom-In), 추가 기능 확대(Zoom-Out), 고객 특화(Customer Segment) 등이 있음
나. 린 사고(Lean Thinking)
- 린 사고는 고객가치를 제고하지 않는 모든 활동을 낭비라고 정의하고 반복적인 문제 제기와 개선을 통해 고객가치를 철저하게 검증하는 경영 문화
- 린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
1. 제품(내부 역량) : 문제, 솔루션, 핵심지표, 비용구조
2. 시장(외부 환경) : 경쟁 우위, 고객군, 채널, 수익원
1. 2. 의 공통인 고유가치 제안
다. 신속한 제품 개발(Agile Development)
- 낭비를 최소화하고 협업 최적화를 추구하는 다수의 개발 방식을 포함
Ⅲ. 린 스타트업 사례 및 시사점
가. 린 스타트업 사례
1. 드롭박스, 자포스 등 실리콘 밸리 내 스타트업 기업이 이미 적용 중
2. 바클레이즈 은행은 ‘Pingit’앱(모바일 간편 송금)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린스타트업 방법을 적용해 핀테크 기업의 공세에 대처
3. GE 등 대기업들의 참여도 증가
-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반응형 사업 전략의 구사가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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