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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관리기술사

(IT 이슈)클라우드 서비스

by 정보봇따리 2020. 11. 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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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해
가. 클라우드 서비스의 정의 : 클라우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인터넷을 통해서 사용자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통칭
나.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: Gsuite, O365, 슬랙, aws, 드롭박스, 줌

2.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징
가. 클라우드 컴퓨팅과의 차이 : 클라우드 컴퓨팅은 IaaS, PaaS 의 개념이며, 클라우드 서비스는 SaaS
: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개발까지 담당
나.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징 :
① 관리자에 의한 서비스 구축 시간을 절감
② 서비스 요청변화에 따른 서비스 확장성(Scalability) 용이
③ PC, 스마트폰 등에서 서비스를 사용하기 편함
④ 집중화된 보안관리로 다양한 위험에 빠르게 대처
⑤ 글로벌 서비스로 표준화되어 특정국가에 비종속적인 서비스를 제공
⑥ 계획적이고 사용자 요청에 따른 빠른 기능 업그레이드
⑦ 구축 및 운영시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비용
⑧ 사용자 중심의 UI/UX 환경 제공 및 타 인터페이스(I/F)와의 호환
⑨ API 및 웹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 통합 및 데이터 이용방법을 제공

3.클라우드 서비스 업무 도입 방법론
가 .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의 Trade-Off :
서비스 구독 시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OnPremise 보다 빠르게 서비스를 사용해 볼 수 있지만, 사용자나 담당자가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 충분히 테스트 및 이해를 못하는 문제가 발생
나.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방법론
① 기능테스트 : 클라우드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매뉴얼이 없는 경우가 많음. 운영자와 직원들이 직접 기능 파악을 해야 함
② PoC 진행 : 클라우드 서비스를 실제 환경에 맞게 구성 후 일부 부서 등에서 PoC 진행. PoC 결과를 통해 업무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할 수 있음
③ 일하는 방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: 글로벌하고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프로세스에 맞게 업무의 방식을 바꾸는 것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도 있음
- 기존 SW 시스템 구축과는 다르게, 운영자가 서비스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과, 실제로 업무환경에 맞게 구성하고, 기존 업무방식을 전환하는 등의 절차 필요

4.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시 고려사항
① 업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: 기존의 업무방식을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하게 개선하여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.
② 모니터링체계 : 온프레미스 환경의 대시보드 방식이 아닌 SLA 를 통한 모니터링 체계 확립 필요.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서비스보다는 제공되는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 커짐
③ 사용자 변화관리 : 일반 사용자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는 노력도 필요함
-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시 기업에 효과는 Just-In-Time 으로 발생하지 않을 수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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